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EDCF-경찰청, 한국형 치안시스템 확산 MOU 체결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2.04.12

조회수 3243

□ 한국수출입은행(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위탁 수행기관, 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은 12일 경찰청(청장 김창룡)과 ‘한국형 치안시스템 확산 및 치안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ㅇ 방문규 수은 행장과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경찰청에서 만나 치안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 이번 업무협약은 기획재정부가 추진 중인 유·무상 ODA 연계 강화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ㅇ 수은은 기획재정부로부터 EDCF를 위탁받아 운용·관리하는 우리나라의 ODA 차관 시행기관이자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대표 수출신용기관이며, 

 

 ㅇ 경찰청은 치안한류사업을 통해 한국 경찰의 치안 시스템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하고 국가 간 치안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원조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두 기관이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 경찰청 원조 사업과 연계한 EDCF 사업 발굴 △ 치안 분야 EDCF 사업에 대한 경찰청 기술자문 및 정보공유 △ EDCF 사업과 경찰청 원조 사업간 연계를 통한 효과성 및 지속가능성 제고 등이다.

 

□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두 기관은 치안 분야 ODA 사업 공동 발굴과 유무상 원조 사업간 연계를 통해 원조효과성을 제고하고 한국형 치안시스템 확산에 기여할 방침이다.

 

□ 양 기관은 우선협력사업으로 ‘앙골라 치안 강화사업’을 선정하여 ‘22년 중 협력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ㅇ 기획재정부가 수은을 통해 EDCF 4,400만 달러를 제공, 지난 2018년 완공한 앙골라 루안다(Luanda) ‘113 신고센터’에 경찰청이 ’센터 대응요원 앞 시스템 운영 및 범죄 예방기법 교육사업‘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두 기관간 ODA사업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 방문규 수은 행장은 이날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경찰청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치안 개선 효과가 높은 EDCF 사업을 발굴하고, 효과적인 사업수행과 지속가능성 제고를 통해 개도국 사회안전망 강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김창룡 경찰청장은 “EDCF와의 협력을 계기로 치안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을 더욱 활성화하고, 한국형 치안시스템과 장비의 수출 등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협총괄부 전략기획팀장 김재화 (☎ 02-3779-6619)

 홍보실 홍보팀장 김응화 (☎ 02-3779-6067)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