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은 통합금융지원모델로 인니 최대 상수도공급시스템 구축한다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차장)

작성일 2022.04.21

조회수 2716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은 ‘인도네시아 카리안-세르퐁 도수로 건설사업’에 경협증진자금 2.1억 달러를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 경협증진자금(EDPF, ‘Economic Development Promotion Facility’)이란 개도국 대형 인프라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수단으로,

 

 ㅇ 수은이 금융시장에서 차입한 자금을 재원으로 활용하되, 정부의 재정을 보조받아 장기·저리의 금융을 제공하는 것이다.

 

 

□ 이번 프로젝트는 인도네시아 자바섬 반텐주의 카리안댐(A)과 자카르타 서부의 세르퐁 정수장(B)을 연결하는 53.1km 길이의 ‘광역 도수로 건설사업’이다.

 

 ㅇ 카리안댐(A)은 수은이 1.4억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제공하여 지난 2015년부터 우리 기업이 건설 중이다.

 

 ㅇ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세르퐁 정수장 사업(B)은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투자자로 참여하고, 국내 중견 건설사가 시공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 이번 도수로 부문에 대한 수은의 EDPF 자금지원은 우리 기업의 정수장 부문 민간투자사업 시행을 측면 지원하는 효과가 있다.

 

 ㅇ 특히 향후 수은은 세르퐁 정수장 사업에 대한 대출과 지분투자 등 추가적인 금융지원도 계획 중이다.

 

 ㅇ 카리안댐에 1.4억달러의 EDCF, 도수로에 2.1억달러의 EDPF, 향후 세르퐁 정수장에 대출과 지분투자까지 이뤄지면 해외 대형 인프라 분야에 대한 ‘수은 최초의 통합 금융지원 모델’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 상수도 공급시스템 구축사업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국가개발계획상 최우선 중점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ㅇ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지역이 빈번한 지진 발생과 지하수 과다 사용에 따른 지반침하, 인구 과밀화 문제 등으로 심각한 식수 고갈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ㅇ 수은의 통합 금융지원으로 상수도 공급시스템 전 과정이 완공되면, 인니 서부 자카르타 등 대상지역의 상수도 보급률이 크게 향상(35%→82%)될 것으로 기대된다.

 

 

□ 수은 관계자는 ”인니 상수도 공급시스템 전 과정에 걸쳐 수은의 금융상품을 통합 지원하는 최초 거래로 매우 의미가 큰 사업이다“면서 ”경협증진자금을 통해 개도국과의 경제교류를 촉진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사업 참여 기회를 마련하는 등 해외 랜드마크형사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의

 해외사업총괄부

 팀장

 박대규

☎ 02-3779-6466

 홍보실

 홍보팀장

 김응화

 02-3779-6067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