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영화·음악 등 K콘텐츠 수출이 늘어나면 화장품, 가공식품과 같은 소비재 수출이 두 배 가까이 동반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방문규) 해외경제연구소(keri.koreaexim.go.kr)가 1일 발표한 ‘K콘텐츠 수출의 경제효과’에 따르면 K콘텐츠 수출이 1억달러 늘 때 소비재 수출은 1.8억달러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이는 2006년부터 2020년까지 우리나라의 K콘텐츠 수출액과 화장품, 가공식품, 의류, IT기기 등과 같은 소비재 수출액 데이터를 회귀분석한 결과다.
ㅇ K팝, 드라마 등 K콘텐츠의 확산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면서 한국 소비재 수출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ㅇ 지역적으로는 중화권보다는 비중화권에서, K콘텐츠 중에서는 한류 성격이 강한 K팝이나 방송, 영화가 소비재 수출 견인효과가 높았고, 소비재 분야에선 화장품, 가공식품이 K콘텐츠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와 함께 K콘텐츠 수출이 1억 달러 증가하면 소비재 수출 증가를 포함해 생산유발효과는 5.1억 달러(약 6,000억원), 취업유발효과는 2,892명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ㅇ K콘텐츠 수출 1억 달러가 소비재 수출 1.8억 달러를 견인하고, K콘텐츠와 소비재 생산 과정에서 각각 1.7억 달러(2,001억원), 3.4억 달러(3,987억원)의 생산유발액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ㅇ 또, 소비재 생산 과정에서 1,625명, 콘텐츠 생산 과정에서 1,357명의 취업유발인원이 발생해, K콘텐츠 수출 1억 달러 증가로 총 2,982명의 취업유발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 이번 보고서를 발표한 김윤지 해외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최근 OTT 등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 발달로 콘텐츠 산업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K팝, K드라마 등 K콘텐츠의 세계적 위상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ㅇ 특히 “한한령 이후 K콘텐츠의 중국 수출은 정체를 보였으나, 비중화권에서 K팝, 방송, 영화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중국 편향 성장을 극복하고 시장 확대에 성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ㅇ “이번 분석에서 확인된 것처럼 문화와 취향이 중요한 소비재의 수출시장 개척에 K콘텐츠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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