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15억 유로 글로벌본드 발행 성공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2.05.18

조회수 2927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은 한국계 기관의 유로화 공모 사상 최대규모인 총 15억 유로 규모의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ㅇ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투자심리 혼돈세가 지속 중인 가운데 유럽금리 인상 전 최적의 타이밍을 포착해 발행했다는 것이 수은측 설명이다.

 

 

□ 수은은 이날 유로화 본드 발행 성공으로 국내 최대발행사의 위상을 수성하고 한국경제에 대한 해외투자자들의 신뢰를 재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ㅇ 올해초부터 금융시장 변동성이 극대화된 상황에서 위축됐던 국내 채권발행기관들도 수은의 본드 발행성공에 안도하고, 추가적인 투심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 이날 유로화본드는 만기 2년 변동금리채 5.5억유로, 만기 3.5년 고정금리채 9.5억유로로 구성된 듀얼 트랜치* 구조로 발행됐다. 

 * 만기 또는 금리조건이 다른 두 가지 종류의 채권을 동시에 발행하는 것

 

 

□ 특히 만기 2년 변동금리채는 수은이 처음 시도하는 형태로 기존 수은 투자자군이 아닌 Money Market Fund를 겨냥하였으며, 그린본드(Green Bond)로 발행됐다.

 * Money Market Fund : 단기금융상품에 집중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펀드

 

 ㅇ 변동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시장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투자자 저변 확대를 위한 새로운 시도인 것이다.


 

□ 수은 관계자는 “수은은 글로벌 투자자에게 가장 친숙한 한국계 발행사로서 금융위기 등 불확실성 증대시 항상 선도적으로 발행시장을 여는 역할을 하고, 최저 가산금리 시현으로 한국계 전반의 발행 비용을 낮추는 기능을 수행해왔다”고 말했다.

 

 

□ 수은이 이번에 조달한 15억 유로는 우리 수출기업이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수행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대규모 이차전지 생산시설사업 등에 직접 투입될 예정이다. 


 ㅇ 수은은 우리 기업이 수주한 아일랜드 에너지저장설비(ESS) 구축사업, 헝가리 이차전지 생산설비 사업 등 다수의 유로화 소요 프로젝트에 금융지원을 승인한 바 있다.

 

 

□ 수은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우리 기업의 해외투자 및 M&A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어려운 금융환경에서도 적극적인 외화조달을 이어갈 방침이다.

 

 

□ 한편 수은은 지난 1월 국내기관으론 역대 최대규모인 30억달러 글로벌본드를 발행한 데 이어 지난 3월 5억달러 상당의 캥거루 본드를 발행한 바 있다.

 

 문 의

 자금시장단

외화자금1팀장

외화자금2팀장

오재훈

이  진

☎ 02-3779-6215

☎ 02-3779-6212

 홍보실

 홍보팀장

 김응화

 02-3779-6067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