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

보도자료

수출입銀, '원전 수출 기업 간담회' 개최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2.05.29

조회수 1229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은 27일 오후 수은 여의도 본점에서 국내 기업의 원전 수출 동향을 청취하고, 수은 금융지원 제도를 설명하기 위해 ‘원전 수출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ㅇ 이 자리에는 한전, 한수원, 두산에너빌리티, GS에너지 등 원전 수출 기업의 해외 사업 담당 임직원과 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 수은은 원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신성장동력화를 위해 원전 수출기업에 선제적이고 경쟁력 있는 금융을 제공할 방침이다.

 

 ㅇ 앞서 정부는 지난 3일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원전의 수출산업화’* 및 ‘원자력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선정하고, 오는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을 목표로 적극적인 수주활동 전개를 예고했다.

   * ① 노형 수출 ② 기자재 수출 ③ 운영보수서비스 수출 등으로 수출다각화

 

 

□ 수은은 이날 간담회에서 ▲우리 기업이 입찰 참여 중인 대형 원전 사업 수주를 위해 발주처에 금융지원 의사 표명 ▲운영 중인 원전 교체사업(기자재 수출)에 금융 솔루션 제공 ▲우리 기업의 소형모듈원자로(Small Modular Reactor: SMR) 기자재 수출 및 해외 SMR 사업개발을 위한 SMR 기술개발기업과의 금융협력방안 등을 설명했다.

 

 

□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임승열 한국수력원자력 해외원전사업처장은 “해외 원전 사업은 그야말로 국가대항전 성격으로 대규모 장기 금융을 지원할 수 있는 수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강홍규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영업BG 상무는 “SMR 분야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실증 사업과 후속 상용화 사업에 수은의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박태철 원전수출산업협회* 실장은 “원전 생태계의 가장 근간이 되는 중소·중견기업은 힘든 상황에 놓여있다”며 “이들 기업 지원을 위해 긴밀히 협조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 원전수출산업협회 : 해외 원전 시장 동향 조사, 원전 중소중견기업 수출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민간 사단법인

 

 

□ 이에 김형준 수은 프로젝트금융본부장은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해 우리 기업의 해외 원전 사업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 한편 수은은 한전과 한수원 등이 추진 중인 사우디, 폴란드 등 해외 원전 사업에 적극적 금융지원 의사를 밝힌 바 있다.

 

※ 문의 : 인프라금융부 대체에너지산업팀장 황현식 (☎ 02-6255-5381)

              홍보실 홍보팀장 김응화 (☎ 02-3779-6067)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