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

보도자료

EDCF-JICA, 태국서 기후변화 협력 등 위한 양자 회담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2.06.10

조회수 1553

□ 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과 일본 국제협력기구(이하, ‘JICA**’)가 9일(현지 시간) 태국 방콕에서 글로벌 개발이슈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양자 회담을 실시했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 EDCF) :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對개도국 경제원조기금으로 한국수출입은행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용·관리 중임.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을 제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 증진을 도모함.

   * 일본 국제협력기구(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 JICA) 1974년 설립된 일본 외무성 산하기관으로 유상차관, 무상자금, 기술협력 등을 통한 개도국 공적개발원조 업무를 담당함.

 


□ 이번 회담은 ‘아시아 4개국 원조기관 회의*’ 참석을 계기로, 우리나라 ODA 차관 시행기관인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과 JICA 간에 3년만에 이뤄졌다.

   * 아시아 4개국 원조기관 회의 : 2010년 시작된 한국·일본·중국·태국의 원조실행기관간 연례회의체로, 금년 태국 방콕에서 개최(6.8~6.9)되어 ‘메콩강 유역 공급망 확충을 위한 기관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음.

 

 ㅇ 이 자리에서 두 기관은 팬데믹 등으로 중단되었던 협력 채널을 재개하고, 최근의 글로벌 개발이슈에 대한 협력 의지를 공고히 했다.
 
 ㅇ 특히 △글로벌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개도국 협력사업 발굴 △개도국 자생력 확충을 위한 민간부문 지원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 기후변화대응은 팬데믹 이후 우리 정부의 핵심 개발협력분야*다.

 

 ㅇ 이에 발맞추어 EDCF 위탁수행기관인 수은도 향후 EDCF 지원준비단계에서 기후위험을 반드시 분석하도록 사업체계를 개편 중이다.

    * 포스트코로나 EDCF 운용전략(기획재정부, ‘21.1월) :  디지털·보건과 함께 그린분야 추진전략 수립 
 

 

□ 이상호 수은 경협총괄 담당 부행장은 이날 회담에서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선 개도국 민간부문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기후변화대응은 글로벌 공조가 필수조건이므로 이번 양자회담을 계기로 기후협력 사례가 많이 발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메구미 무토 일본 국제협력기구 수석본부장은 “개도국 민간분야 지원은 국제개발협력사회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새로운 주제인 만큼, 원조기관간 노하우 공유와 협업을 위한 논의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다음글다음 게시물이 없습니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