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25억 美달러화 글로벌본드 발행 성공

담당자 홍보실(송준우)

작성일 2022.09.07

조회수 1669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7일 새벽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25억 규모의 美달러화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 이날 채권발행은 2년, 5년, 10년 만기의 멀티 트란체로 발행됐으며, 특히 데뷔(debut) 공모 발행인 2년물은 시장상황과 투자자 수요를 정확히 예측한 전략으로 평가된다.


 ㅇ 또한, 2년물과 5년물 발행 규모는 각각 10억 美달러로, 수은은 SSA*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 SSA(Sovereigns, Supranationals and Agencies): 정부, 국제기구, 정책기관 등 초우량 발행기관을 지칭. 통상 만기별로 10억 美달러 이상의 대규모 공모채를 발행하는 특징이 있음.

 

  

< 주요 발행 조건 >

만 기

2

5

10

금리형태

고정금리

발행규모

10억 달러

10억 달러

5억 달러

발행금리

4.059%

(국채 2+0.55%)

4.348%

(국채 5+0.90%)

4.542%

(국채 10+1.20%)

주 간 사

BofA Securities, Credit Agricole CIB, Deutsche Bank, Nomura,
Standard Chartered, Societe Generale, 신한금융투자

 


□ 이번 수은의 채권 발행은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지속되는 악조건 속에서 이뤄졌다.


 ㅇ 세계 투자시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주요국의 긴축정책 지속과 경기침체 우려가 상존하는 등 투자심리 혼돈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ㅇ 지난 1년간 국제 채권시장의 투자적격등급(IG) 기관의 발행규모도 전년 대비 22%가 감소했다.


□ 이런 가운데 수은은 여름휴가 종료와 주춤했던 채권발행이 본격화되는 이번 주를 최적의 타이밍이라 판단한 후 과감히 채권발행에 나섰고, 그 결과 하반기 최대규모의 한국물 벤치마크를 달성했다.


 ㅇ 앞서 지난 1월 수은이 한국물 사상 최대규모인 30억 美달러화 글로벌본드를 발행한 것도 美 연준의 금리인상 전 타이밍을 잘 포착해 선제적 대규모 조달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수은 관계자는 “미연준의 금리인상 본격화와 세계경제 침체 우려로 외화채권 발행이 위축된 상황에서 글로벌 투자자들의 높은 수요를 이끌어낸 점은 수은 채권이 안전자산으로서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신뢰를 확보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면서


 ㅇ “이번 성공적인 글로벌본드 발행으로 한국물에 대한 신뢰를 재확인하고 국내 기관들의 외화채권 발행에 물꼬를 터주는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 한편 수은은 올해 69조원 규모의 금융 공급 목표를 차질없이 이행해 가고 있으며, 변동성이 큰 어려운 시장 속에서도 우리 기업의 금융 버팀목 역할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