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리튬 공급망 확보 위해 SQM에 1억달러 제공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2.09.07

조회수 1804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이국내 배터리셀 및 양극재 기업의 안정적 리튬 확보를 위해 대규모 금융지원에 나섰다.

 

 

□ 수은은 7일 칠레 광물 생산기업인 SQM(Sociedad Quimica y Minera de Chile S.A.)에 총 1억달러(대출 0.55억달러, 보증 0.45억달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ㅇ SQM은 칠레와 호주 등에 리튬광산을 소유한 세계 2위의 리튬생산기업으로, 전세계 리튬시장의 약 19%를 점유 중이다.

 

 ㅇ 수은이 제공한 자금은 SQM의 호주 리튬광산 개발 및 생산설비 개보수·증설투자에 사용될 예정이다.

 

 

□ SQM은 수은과 여신약정에 따라 대출기간 10년동안 국내 배터리셀 및 양극재 생산 기업에 약 4.7억달러 규모의 리튬을 공급해야 한다.

 

 ㅇ 수은이 제공한 자금의 약 5배에 달하는 규모의 리튬자원을 국내기업들이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전기차 2차전지 양극재 핵심광물인 리튬은 칠레, 아르헨티나 등 한정된 국가에서만 생산되는 광물이다.

 

 ㅇ 수은의 금융지원이 국내기업의 안정적인 리튬 수급과 글로벌 공급처 다변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 윤희성 수은 행장은 “지난해말 싱가포르 Trafigura에 핵심광물 공급 조건부 금융지원에 이어 이번 SQM에 대한 금융지원으로 2차 전지 관련 필수광물인 리튬의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해졌다”면서

 

 ㅇ “앞으로 수은은 석유·가스 등 에너지와 수급이 불안정한 곡물자원으로 금융지원의 저변을 넓혀 우리나라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