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한전이 수주한 UAE 해저 송전망 사업에 12억 달러 금융지원

담당자 홍보실(김민용)

작성일 2022.09.25

조회수 1616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한국전력공사·삼성물산이 참여한 UAE 해저 초고압직류* 송전망 건설·운영 사업프로젝트파이낸스(PF) 방식으로 총 12억 달러를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 HVDC(High Voltage Direct Current) : 전력손실이 적어서 송전효율이 높고 안정적인 송전이 가능한 송전방식으로 초장거리 송전, 발전량이 불규칙한 발전설비 연계, 주파수/전압이 상이한 전력계통간 연계 등에 활용

 

이 사업은 아부다비 해상의 원유·가스 설비에 친환경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해저 송전선과 변전설비를 건설·운영하는 5.4조원 규모의 초대형 인프라 프로젝트로,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의 우리 기업 최초 해저 초고압직류 송전망 사업이다.

UAE‘2050 탄소중립전략에 따라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와 국영에너지회사(TAQA)가 발주한 사업으로, 현재 가동중인 노후 가스발전설비를 친환경전력으로 대체함에 따라 30% 이상의 탄소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수은은 입찰 단계부터 적극적인 금융지원 의사를 표명하였고, 이 사업 지원을 위해 전체 차입금의 37.4%에 해당하는 12억 달러의 프로젝트파이낸스(PF) 금융 6.8억 달러 규모의 건설이행보증 종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21. 12한국전력공사일본 큐슈전력, 프랑스 EDF와 사업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사업권을 수주하였으며, 삼성물산벨기에 얀데놀과 함께 EPC(설계·조달·시공)를 담당한다.

금융조달이 완료됨에 따라 곧바로 착공하여 ‘25년말 가동을 실시할예정이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발전공기업, 건설사, 금융기관이 협력하여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최초의 해저 초고압직류 송전망 사업을 개척한 사례로, 본건 지원이 우리 기업의 신성장동력 확보 및 후속사업 수주를 위한 해외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인프라금융부 팀장 황현식 02-6255-5381

홍보실 홍보팀장 김응화 02-3779-6067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