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포스코인터내셔널·S&S INC, 공급망 안정화와 상생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2.12.13

조회수 1288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13일 포스코인터내셔널*(대표이사 주시보), 대표 협력사 S&S INC**(사장 양준호)와 ‘공급망 안정화와 상생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국내 중소중견 부품사로부터 자동차부품을 구매해 FCA, GM 등 해외 완성차업체 앞으로 수출하는 포스코 그룹 내 종합무역상사

  ** 자동차용 단조 부품을 생산하여 포스코인터내셔널을 통해 해외 완성차업체 앞으로 간접수출하는 중소기업

 

 

□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 글로벌 공급망 내 국내 기업의 밸류체인 경쟁력 강화 ▲ 대-중소기업 간 상생경영 강화 ▲ 온라인(디지털) 공급망 팩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수출 활성화 촉진에 ’25년까지 수은이 5천억원의 금융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 이번 협약을 계기로 수은은 온라인 공급망팩토링 시스템*과 기업금융플랫폼**을 활용해 거래 편의성을 높여, 간접수출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의 정책금융 접근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 구매자 신용도를 바탕으로 간접수출 중소기업의 매출채권을 조기 매입하는 온라인 플랫폼(‘22. 12월 서비스 개시 예정)

  ** 기업금융 관련 전반적인 프로세스(신청, 서류제출, 약정체결 및 조회 등)를 온라인으로 수행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22. 4월 서비스 개시)

 

 ㅇ 수은은 시범 사례로 S&S INC의 간접수출 매출채권을 만기 전에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신용으로 매입하여, S&S INC의 매출채권 조기 현금화를 통한 유동성 확보 및 재무구조 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ㅇ 이를 통해 국내 자동차부품 중소중견기업(S&S INC) → 포스코인터내셔널 → 해외 완성차업체로 이어지는 공급망 사슬이 단단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 윤희성 수은 행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자동차부품 기업들의 글로벌 공급망 내 경쟁력 강화와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운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이사는 “수출입은행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공급망의 안정화와 기술경쟁력을 갖춘 국내 강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