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우리 기업의 중동 수주 확대 위해 전방위적 지원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3.01.19

조회수 1512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이 우리 기업의 중동지역 사업수주 확대를 위해 전방위적 지원에 나섰다.

 

 

□ 윤희성 수은 행장은 18일 오후(현지 시간) 사우디 리야드 페어몬트 호텔에서 타렉 알 사단(Tareq Al Sadhan) 리야드(Riyad Bank) 은행장과 만나 사우디 자푸라(Jafurah) 열병합발전사업 앞 프로젝트 파이낸스(PF) 금융 지원에 합의했다.

 

 ○ 심재선 수은 전력에너지금융부장과 모하메드 아보 알나자(Mohammed Abo Al-Naja) 리야드은행 부행장은 양 기관 은행장이 임석한 가운데 각각 2.7억달러, 1.65억달러의 금융지원 약정서에 서명했다.

 

 

□ 사우디 자푸라 열병합발전사업은 사우디 정부가 원유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전략적으로 추진 중인 자푸라(Jafurah) 가스전에 전력과 스팀을 공급하는 프로젝트다. 

 

 ○ 한전이 지분투자 및 운영에 참여하고 두산에너빌리티가 건설공사를 맡는 등 우리 기업이 프로젝트 전반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 사우디 아람코가 발주한 사업으로, 수은은 입찰단계부터 금융지원 의향서를 발급하는 등 우리 기업의 수주를 적극 지원했다.

 

 

□ 수은은 18일 오전(현지 시간)에는 사우디 수출입은행(Saudi EXIM)과 청정에너지 및 인프라 분야의 해외 프로젝트 발굴·지원과 양국기업의 수출확대 상호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한 MOU를 체결했다.

 

 ○ 윤희성 수은 행장은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소재한 사우디 수출입은행 본사에서 사드 알칼브(Saad Alkhalb) CEO와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 지난해 12월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가 방한했을 당시 사우디는 우리 기업과 석유화학, 청정에너지, 열병합 등 다양한 분야에서 20여 개의 MOU를 체결하는 등 한국과 전방위에 걸쳐 협력 강화에 나선 바 있다. 

 

 ○ 양국의 대표 공적수출신용기관(ECA)인 수은과 사우디 수출입은행간 업무협약 체결로 두 나라의 경제협력이 한층 강화되고, 우리 기업의 사업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윤 행장은 “사우디는 인프라·친환경 에너지 프로젝트 등 대규모 발주가 이어질 중요 수출 전략국 중 하나로, 앞으로도 수은의 맞춤형 금융지원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다”고 말했다.

 

 

□ 이에 앞서 윤 행장은 15일(현지 시간) UAE 아부다비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모하메드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이 임석한 가운데 자심 후세인 타베트(Jasim Husain Thabet) TAQA* 사장과 금융협력 MOU를 체결했다. 

    * UAE 아부다비 전력?수자원 부문의 민영화 정책에 따라 2005년 설립된 상장 법인으로 아부다비 정부 소유 국영 에너지 기업

 

 ○ 이 업무협약서에는 TAQA가 발주하고 우리 기업이 수주하는 사업이나 TAQA와 우리 기업이 손잡고 제3국 유망시장으로 공동진출하는 사업에 수은이 금융을 제공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수은은 우리 기업이 TAQA를 상대로 하는 수출거래 및 해외 합작투자 등 다양한 형태의 거래에 맞춤형 금융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 한편, 윤 행장은 16일(현지 시간) UAE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3호기 가동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 수은이 지난 2016년부터 5년간 총 25억달러의 금융 제공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