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한국 기업 중남미 新시장 개척 금융지원 강화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3.03.19

조회수 1475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이 IDB* 연차총회(3.16~3.19)가 열린 파나마에서 한국기업의 중남미 신시장 진출을 위한 금융 네트워크를 확대했다고 19일 밝혔다.

 

 * IDB(미주개발은행, 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 : 1959년 중남미 경제·사회개발 촉진과 경제통합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기구로, 우리나라는 2005년 회원국으로 가입(현재 회원국 총 48개국)

 

 

□ 윤희성 수은 행장은 16일(이하 현지시간) 파나마 컨벤션 센터에서 제임스 스크리븐(James Scriven) IDB Invest* CEO와 만나 전대금융 보증계약서에 서명했다.

 

 * IDB Invest(미주투자공사) : IDB(미주개발은행)의 자매기구로서 민간부문 지원을 위해 1986년 설립되었으며, 회원국은 브라질, 멕시코, 콜롬비아 등 26개 역내국가와 미국, 프랑스, 일본, 한국 등 21개 역외국가로 구성

 

 

□ 이에 따라 수은은 IDB Invest가 보증하는 중남미 21개국 96개 은행을 통해 우리나라 제품을 수입하는 현지 기업에 전대금융* 제공이 가능해졌다.

 

 * 전대(轉貸)금융 : 수은이 해외 현지은행에 자금을 빌려주면, 그 현지은행이 한국물품을 수입하는 현지기업에 수입대금을 대출해주는 금융상품

 


 윤 행장은 서명식 직후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라 대외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수출기업이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은 중남미 시장에 수출대금 회수 걱정 없이 진출할 수 있게 됐다”면서

 

 ㅇ “수출 드라이브가 절실한 시점인 만큼 이번 IDB Invest와 전대금융 보증계약 체결을 계기로 우리 기업들의 중남미 거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이와 별도로 윤 행장은 이번 파나마 방문에서 IDB 총재를 비롯한 각국 재무장관들과 연쇄 회동을 하고, 수은의 수출금융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한 중남미 금융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 :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으로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을 제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 증진을 추구  

 

 

□ 윤 행장은 17일 파나마 컨벤션 센터에서 일란 골드판(Ilan Goldfan) IDB 총재와 면담하고, 중남미 탈탄소화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한국기업의 에너지·기후변화 분야 진출방안과 금융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ㅇ 이와 함께 윤 행장은 호세 알레한드로 로하스(Jose Alejandro Rojas) 파나마 투자고문 장관, 알레한드로 젤라야(Alejandro Zelaya) 엘살바도르 재무장관, 세르히오 쿠시칸키(Sergio Cusicanqui) 볼리비아 기획개발부 장관 등과 차례대로 회동했다.

 

 ㅇ 이 자리에선 중남미 지역 신규사업 발굴부터 금융제공까지 한국기업의 참여를 포함한 포괄적 지원방안 등이 협의됐다.

 

 

□ 같은 날 윤 행장은 세르히오 디아즈-그라나도스(Sergio Diaz-Granados) CAF(중남미개발은행) 총재를 CAF 파나마 사무소에서 만나 EDCF, KSP* 등을 활용한 두 기관간 협조융자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Knowledge Sharing Program(KSP) : 우리나라는 공적개발기금 수여 국가에서 공여국으로 탈바꿈한 국가로, 과거 경제개발 경험을 개도국에 전파하는 제도

 

 

□ 윤 행장은 “수은이 IDB Invest와 금융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중남미 재무장관 및 국제기구 수장들에게 국가별 주요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금융지원 의지를 표명한 만큼 우리 기업의 중남미 신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금융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한편 최근 대부분의 중남미 국가는 인프라사업 추진 확대 기조를 밝히고 있지만, 유럽 재정위기 장기화와 선진국 경기회복 지연 등 불확실한 대외여건으로 재원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