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올해 첫 ESG위원회 개최...ESG경영 강화 행보

담당자 홍보실(송준우)

작성일 2023.04.19

조회수 2603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18일 여의도 본점에서 PCAF* 가입 등 ESG 주요 현안들을 다룬 ‘ESG 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사진 있음 >

 

  * PCAF(탄소회계금융협의체) : 네덜란드 금융기관들 주도로 설립된 협의체(’15년)로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 산정 및 공개를 주도

 

  * 지난 2021년 9월 이사회 산하에 신설된 이후 ESG 사업계획 수립을 심의하는 등 수은의 ESG 경영활동 전반을 관리·감독하고 있다. 

 

 ㅇ 앞서 수은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허장 사외이사를 ESG위원회 위원장으로, 남혜정 사외이사를 위원으로 신규 선임하는 등 윤희성 행장을 포함한 3인 체제의 ESG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 올 들어 처음 개최된 수은 ESG위원회는 이날 기후변화 대응 관련 이니셔티브인 ’PCAF‘ 가입을 의결하고, 사회공헌활동 및 TCFD* 보고서 신규 발간 등 다양한 ESG 경영활동을 논의했다. 

 

  *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협의체(’15년)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를 위한 권고안 개발 및 확산 주도

 

 ㅇ PCAF는 금융자산의 탄소배출량을 측정하는 방법론과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다.

 

 ㅇ 수은의 PCAF 가입이 완료되면 기후리스크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초석이 다져질 것으로 기대된다. 

 

 

□ 허장 신임 수은 ESG위원장은 이날 취임 일성으로 “글로벌 ESG 논의 가속화에 따른 ESG경영 촉진 차원에서 ESG위원회 활동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다각적인 ESG 활동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올해부터 ESG위원회 역할의 실질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 윤 행장도 같은 자리에서 “ESG 관련 제도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 기업은 글로벌 ESG 경쟁력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수은은 친환경 사업 지원 등 정책금융기관으로서 ESG 생태계 활성화 역할에 충실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 한편, 수은은 지난 2021년 7월 발표한 ’ESG 경영 로드맵‘에 따라 ESG 금융프로그램 신설 및 ESG위원회 발족 등 전사적 차원의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