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EDCF로 방글라에 친환경·첨단 교통시스템 구축한다

담당자 홍보실(송준우)

작성일 2023.05.04

조회수 9681

□ 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이 방글라데시 ‘친환경 CNG 버스 구매사업’ 및 ‘철도신호시스템 현대화사업’에 총 1억 3844만달러를 제공한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 EDCF) :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으로 수은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용·관리 중임.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을 제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

 

 

□ 윤희성 수은 행장은 4일 오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샤리아 카데르 시디키 (Shahriar Kader Siddiky) 방글라데시 재무부 차관보와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차관공여계약서에 서명했다. 

 

<사진 있음>

 

 ㅇ 이 자리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연차총회 참가차 공식 방한 중인 방글라데시 대표단과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이 참석했다. 

 

 

□ 이날 두 나라간 체결한 차관공여계약에 따라 우선 EDCF는 방글라데시 교통개발계획의 우선 추진사업인 친환경 CNG 버스* 구매사업에 7744만달러를 제공할 방침이다. 

 

   *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정연료인 압축천연가스(CNG : Compressed Natural Gas)를 연료로 쓰는 친환경버스.

 

 ㅇ 이 사업은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 친환경 CNG 버스 340대와 예비 부품, 유지관리 기자재를 공급하고 버스 운영 및 정비 관련 교육 훈련을 실시하는 것이다.

 

 ㅇ 심각한 대기오염과 교통 혼잡을 겪고 있는 다카의 현재 상황을 고려할 때 EDCF가 제공되면 탄소배출 감소로 인한 대기질 개선과 대중교통 수요 충족이 동시에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 방글라데시 북서부 핵심 철도구간 20개역의 철도신호시스템을 현대화하는 사업엔 6100만달러의 EDCF가 제공된다.

 

 ㅇ 사업 대상 구간의 철도신호시스템은 설치된 지 60년 이상 지난 탓에 열차운행 정체, 잦은 고장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매우 컸다. 

 

 ㅇ EDCF 제공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해당 구간의 철도 운행 효율성과 안전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윤 행장은 차관공여계약서에 서명한 뒤 “방글라데시 교통개발계획에 적극 부합하는 EDCF 사업 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의 방글라데시 교통분야 진출 확대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ㅇ “특히 한-방글라 EDCF 기본약정이 7억달러에서 30억달러로 갱신되고, 수은 경협증진자금 협력약정이 향후 5년간 30억달러로 체결되어 우리 기업의 방글라데시 대형 인프라 사업 참여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한편, 방글라데시는 약 1억7000만명의 인구(세계 8위)와 세계 33위의 GDP 규모로, 2016년 이후 연평균 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