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제12차 'EDCF 자문위원회' 개최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3.05.30

조회수 8713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30일 마포 가든호텔에서 ‘제12차 EDCF*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 EDCF) :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으로,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을 제공하여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협력 촉진을 도모함. 수출입은행은 기획재정부로부터 수탁받아 기금 운용·관리 업무 수행 중. 

 

 

□ EDCF 수탁기관인 수은은 기금운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시민사회, 학계, 산업 등 각계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EDCF 자문위원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 이날 자문회의에 참석한 수은 임직원과 자문위원 등 20여 명은 EDCF 중기 운용방향 및 평가전략, 커뮤니케이션 강화방안 등 EDCF의 효과적인 운영 계획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ㅇ EDCF는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 및 디지털 인프라 확충을 지원하기 위해 그린·디지털 분야를 중점지원 분야로 선정하고, 향후 지원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ㅇ 이와 함께 성과평가 체계를 정비하여 사업 효과성을 높이고, 성과공유 및 유무상 연계 확대 등 대내외 협력 강화를 통해  기금사업의 질적 내실화를 꾀할 예정이다.

 

 

□ 이날 자문위원회에 참석한 원용걸 서울시립대 총장(現국제개발협력위원회 위원)은 ”팬데믹 이후 국가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며, “개도국의 기후위기 극복과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EDCF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신재혁 엔지니어링협회 부회장은 EDCF의 대내외 협력 강화 계획을 환영하면서, “국내 엔지니어링 기업들과도 소통을 확대하여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 촉진과 경협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 윤희성 수은 행장은 ”글로벌 경기침체, 기후위기, 국제분쟁 등  전세계 경제·사회 위기 속에서 EDCF는 개도국과의 경제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국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겠다“면서 ”자문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잘 반영하여 향후 효과적인 EDCF 운영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