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25억달러 규모 글로벌 본드 발행

담당자 홍보실(홍정흠)

작성일 2023.09.12

조회수 908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11일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25억 달러 규모 글로벌본드를 발행했다.

 

 ㅇ 이는 금년 하반기 외화채 시장이 재개된 이후 한국물 첫 글로벌본드 발행으로, 연말까지 한국계 기관이 발행할 200억달러 규모 해외채권에 벤치마크를 제시할 것으로 평가된다.

 

 ㅇ 만기와 발행금액은 美달러화 2년 5억, 5년 10억, 10년 5억, 유로화 4년 5억이다.

 

< 주요 발행 조건 >   

 통화

 미달러화(USD)

 유로화(EUR)

 만기

 2년

 5년

 10년

 4년

 발행규모

 5억달러

 10억달러

 5억달러

 5억유로

 금리형태

 고정금리

 발행금리

 美국채 2년+0.45%

 美국채 5년+0.75%

 美국채 10년+0.95%

 미드스왑+0.4%

 주간사

 BofA, Deutsche Bank, KDB, Mizuho, Nomura, 

Societe Generale, Standard Chartered

 

□ 수은의 이번 글로벌본드 발행은 통화와 만기를 다양하게 조합하여 투자수요를 최대한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된다.

 

 ㅇ 특히, 한국계 기관 발행이 많은 5년물 이하 채권에 대해 투자자 수요와 경쟁력 있는 금리를 확보한 점이 주목된다. 

 

 

□ 한편, 수은은 이번 발행으로 미 달러화·유로화 모두 연간 누적 공모발행 기준 한국물 역대 최대규모*를 달성해 한국물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 미 달러화 60억, 유로화 18.5억

 

 

□ 수은은 달러화 채권 기준으로 총 331개 투자자로부터 목표 금액의 약 4배에 달하는 77억 달러의 유효주문을 받았으며, 

 

 ㅇ 투자자별로는 국제기구 및 중앙은행 등 우량 투자자를 중심으로, 지역별로는 미국 및 유럽·중동을 중심으로 관심이 집중되었다.

 

  * 투자자별 비중: 국제기구·중앙은행 38%, 연기금·보험사·은행 35%, 자산운용사 26%

  * 지역별 비중: 미국 45%, 유럽·중동 33%, 아시아 22%

 

 

□ 수은은 이번 발행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과 공급망 안정화 등을 위해 활용할 예정이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