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EDCF, 우즈벡 의과대학 건설 및 IT 교육기자재 공급에 총 1억2,114만달러 지원

담당자 홍보실(송준우)

작성일 2024.05.03

조회수 359

□ 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의과대학 건립사업’ 및 ‘직업고등학교 현대화사업’에 총 1억 2,114만 달러를 지원하는 차관공여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 : 우리나라와 경제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으로,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 제공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 수은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용, 관리.

 

 

□ 황기연 수은 상임이사는 2일 오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라지즈 쿠드라토프(Mr. Laziz Kudratov) 우즈베키스탄 투자산업통상부 장관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차관공여계약서에 서명했다.

 

< 사진 있음 >

 

 ㅇ 이번 계약은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개혁/개방 정책 성과 공유와  대외협력 강화, 국제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개최한 타슈켄트 국제투자포럼 기간(5.2~5.3) 중에 이뤄졌다.  

 

 

□ 우즈베키스탄(2022년 기준 1인당 GDP 2,190달러,  인구 약 3,600만 명)은 중앙아시아 국가 중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나라로, 한국과 경제·문화·교육·보건 등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 중이다.

 

   * ‘23년 한국의 對 우즈벡 교역규모는 수출 23.6억달러(자동차부품, 원동기 등 설비 등) 및 수입 0.8억달러(제지원료, 면직, 비료 등)임.

  ** 우즈벡 EDCF 지원규모 12위 (’22년말) → 6위 (‘23년말)

 

 

□ 우즈베키스탄은 현재 인구 1,000명당 의사수가 2.7명 수준으로 인근 CIS국가 대비(러시아 4.1명, 카자흐스탄 3.9명) 낮은 수준이지만, 전체 인구 증가로 의료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ㅇ 이에 따라 수은은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포괄적 계획’에 따른 의료 접근성과 건강증진에 힘을 보태기 위해 ‘타슈켄트 의과대학 건립 사업’에 7,000만 달러의 EDCF를 지원할 예정이다.

 

 ㅇ 사업이 완료되면 우즈벡내 부족했던 의료인력을 충원하는 동시에  한국의 선진의료 교육체계, 국산 기자재 등에 대한 우수성을 널리 알려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우즈벡 ’직업고등학교 현대화사업‘에도 5,114만 달러의 EDCF가 지원된다.

 

 ㅇ 이 사업은 ‘디지털 우즈베키스탄 2030 전략’에 따라 최신 IT 기자재를 직업고등학교에 공급하고, IT 교과수업에 필요한 최신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IT 우수인력을 양성하는 프로젝트다.

 

 ㅇ 사업이 완성되면 학생들의 현대식 디지털 직무능력이 제고되는 등 우즈베키스탄 직업교육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황 상임이사는 이날 계약서에 서명한 후 “우즈베키스탄의 국가개발정책에 부합하는 EDCF를 지원해 한-우즈벡 협력관계를 더욱 증진시키겠다”면서

 

 ㅇ “EDCF가 의료, IT장비 등 K-디지털을 생산·개발 중인 우리 중소·중견기업에게 중앙아시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