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한국수출입은행

FAQ

구분

분류별 검색 선택 폼
18건 (현재 2/2)
FAQ 검색

당행은 우리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하여 국내 모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해외투자자금대출 및 현지법인앞 직접 자금을 공급하는 현지법인사업자금대출 등 다양한 해외투자관련 대출 상품을 운영중입니다. 또한, 해외진출국가 정보 및 국가별 신용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중점사업 | 중소중견기업지원

환위험관리에 대한 전문지식, 경험 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수출 중소·중견기업 앞으로 매년 권역별 순회 환위험관리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신청 및 상세내용은 수출입은행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중점사업 | 중소중견기업지원

조선사가 선주로 부터 선수금을 받기 위해 제출하는 선수금환급보증(Refund Guarantee, R/G)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이외에도 계약이행보증, 하자보수보증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관련중점사업 | 조선해양

신청 직전 회계연도 매출액이 400억원 이상 1조원 미만이고, 수출액이 20억원 이상인 외감 중소·중견기업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 다만 서비스산업, 에너지신산업, ICT융합산업 등 일부 우대지원산업을 영위하는 신청기업의 경우에는 매출액이 100억원 이상 400억원 미만인 경우에도 신청가능합니다.

관련중점사업 | 히든챔피언

월드클래스 300 기업의 경우, 선정 절차 중 1차 심사(서류심사) 및 2차 심사(기술심사 및 방문심사)를 면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련중점사업 | 히든챔피언

해당 프로젝트의 산업별 특성 및 구조, 프로젝트 참여자 구성, 프로젝트 위험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 아래의 절차를 거쳐 금융지원이 이루어집니다.

- 초기검토단계: 사업주 구성 및 사업주간 역할 분담, 사업구조 검토(D:E ratio등), 초기 사업타당성(F/S) 검토, 대주단, 유사 프로젝트 검토

- 1단계 : 사업주의 프로젝트 개요 작성 및 제출, 대주단 내부 기준 확인 및 금융지원 가능성 검토, 금융 구조, 리스크 점검

- 2단계 : 리스크 파악, MLA(Mandate Letter) 및 컨설턴트 고용 (Engagement Letter) 본격적 프로젝트 심사, 프로젝트 계약서 검토 및 Feedback, 프로젝트 추진 및 금융조달 스케줄 확정

- 3단계 : 프로젝트 리스크 배분, 금융협상(Term Sheet) 개시, 사업주 지원 수준 결정 (심사내용과 연계)

- 4단계 : Syndication 구성, 금융/채권 계약서 작성, Outstanding issues 타결, 사업주, 대주단 내부 의사결정 완료

- 5단계 : 인출 선행조건(CPs) 충족, 대출집행, 환경/사회 영향평가 지속 점검, 운영상황 점검(Monitoring)

 

 

관련중점사업 | 해외건설ㆍ플랜트

수출입은행은 국내기업으로부터 물품 등을 구매하는 외국인 등 수출관련 거래에 기여하는 자를 대상으로 수입결제자금, 시설·운영자금 등 수출기반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동 자금을 활용하는 경우, 외국의 구매자가 차주가 되어 국내 수출기업은 차입 부담없이 수출 이행에만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상기 수출거래에 대한 자금을 대출한 국내외 금융기관에게 차주의 채무불이행시 해당 금융기관의 대출금 상환을 보증해주는 수출금융보증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금융지원 여부 및 주요 금융조건은 수출입은행의 내규 및 OECD 수출신용협약을 따르고 있습니다.

관련중점사업 | 해외건설ㆍ플랜트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당행에서는 수입지원을 위한 별도의 자금을 마련하여 지원하고 있어 외부환경이 급변하는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자금 지원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시중은행의 일반대출보다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단, 금리는 차주의 신용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행의 수입자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귀사의 수입품목이 지원대상품목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관련중점사업 | 중소중견기업지원

1 2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