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기관운영과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속가능한 내일을 준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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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윤리경영의 의의

  • 한국수출입은행의 윤리경영은 법규 및 윤리규범을 준수하여 부정부패를 방지한다는 소극적인 의미를 넘어서서,  공적수출신용기관으로서의 국가·사회적 책임의식에 기본적인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한국수출입은행은 경영활동의 모든 부문에서 윤리를 우선시 하여 윤리적 판단기준을 도입하고 이를 적용·시행함으로써, 국내·외적으로 경쟁력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고객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경영활동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도입배경

  • 한국수출입은행의 설립목적이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함에 있음을 명백히 인식하고,
  • 고객 및 국민 중심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고객과 국민이 신뢰하는 깨끗하고 청렴한 Clean Bank를 구현하기 위하여 도입하였습니다.

윤리경영 추진경과

  • 2020
    • 2020. 07 전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 선언문 전자서명 실시
    • 2020. 02 제안서 평가 등 입회 업무절차 가이드라인 시행
    • 2020. 01 2019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우수등급 (2등급)
    • 2020. 01 윤리준법실 신설 (윤리경영·내부통제 전담 부서 신설)
  • 2019
    • 2019. 12 2019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우수등급 (2등급)
    • 2019. 11 은행장(방문규) 직무청렴계약 체결
    • 2019. 07 윤리경영 실천 선언식
    • 2019. 04 반부패·청렴시책 시행 관련 내부 규정 정비 (갑질근절 반영)
    • 2019. 03 청렴선언문 제작·배포
  • 2018
    • 2018. 08 청렴의 날 신설 및 운영 개시
    • 2018. 08 청렴추진협의회 구성
    • 2018. 07 전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서약 참여 및 선언문 서명 실시
    • 2018. 01 감사(조용순) 직무청렴계약 체결
  • 2017
    • 2017. 10 준법감시인제도 도입 및 내부통제규정 전면 개정
    • 2017. 07 전 임직원 대상 윤리경영 실천선언문 전자 서명 실시
  • 2016
    • 2016. 11 임직원 행동강령 전면 개정 (청탁금지법 반영)
    • 2016. 07 전 임직원 윤리경영 선포식 실시
    • 2016. 01 「윤리실천가이드」 발간
  • 2015
    • 2015. 07 윤리경영 선포식 실시
    • 2015. 04 ‘클린수은 6원칙’ 선언
  • 2014
    • 2014. 12 내부통제 강화방안(금융사고 예방 및 신뢰회복) 마련
    • 2014. 10 고위직 행동강령 진단실시
  • 2013
    • 2013. 11 내부자 익명 신고제도 시행
    • 2013. 01 준법지원팀 신설
    • 2013. 01 ‘윤리경영’지표 부서평가에 반영
  • 2012
    • 2012. 10 청렴옴부즈만 제도 도입 및 옴부즈만 위촉
    • 2012. 10 내규 공개제도 도입 및 내규 제·개정 예고 시스템 마련
  • 2011
    • 2011. 07 전직원 앞 직무청렴서약서 징구
    • 2011. 01 내부자신고세칙 제정
  • 2010
    • 2010. 10 내부정보유출방지를 위한 정보보호강화대책 수립
    • 2010. 10 금융범죄행위에 대한 고발세칙 제정
    • 2010. 01 고객만족경영 추진계획 수립 및 실시
  • 2007
    • 2007. 11 윤리헌장 제정
    • 2007. 05 「내무통제규정」 및「준법감시요강」 제정 등 관련규정정비 및 자발적 준법감시제도 도입
  • 2006
    • 2006. 12 임원 직무청렴계약제도 도입
    • 2006. 10 윤리경영 홈페이지 개설
    • 2006. 03 클린카드제도 도입
  • 2005
    • 2005. 12 윤리경영 중기 추진전략 수립
    • 2005. 10 여신거래 청렴유지 확약제 도입
    • 2005. 07 윤리경영 선포 및 전임직원 윤리실천서약식 개최
    • 2005. 07 고객만족위원회 설치
  • 2004
    • 2004. 11 클린신고센터 설치운영
    • 2004. 09 부패방지를 위한 반부패대책 추진기획단(T/F) 구성
    • 2004. 09 고객민원센터 구축운영
    • 2004. 03 성희롱 예방지침 제정
  • 2003
    • 2003. 05 임직원윤리행동강령 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