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기관운영과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속가능한 내일을 준비합니다.
  • 화면 확대/축소 안내 보기

    확대축소보기 안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화면의 확대/축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확대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확대 ctrl+

    화면축소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화면축소 ctrl-

    확대축소보기 닫기
  • 스크랩하기 메뉴 펼치기

추진활동

주요실천프로그램

[2017. 10] 준법감시인 제도 도입 및 내부통제규정 전면 개정

  • 금융기관에 대한 내부통제 강화 추세 및 당행 업무 규모 확대 등에 따라, 내부통제의 실효성을 제고를 위하여 '17.10.17자 내부통제규정을 전면 개정하고 준법감시인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 준법감시 제도 도입에 따라 이사회, 은행장, 준법감시인 등 내부통제 조직을 정비하고 그 역할을 명시하였습니다.

[2016. 11] 한국수출입은행 임직원 행동강령 전면개정

  • 2016. 9 .28자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제정 및 시행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의 「공직자 행동강령 운영지침」
    도 개정되었습니다.
  • 당행은 동 운영지침을 반영하여 '임직원 행동강령'을 전면 개정하여, 청탁금지법의 주요 내용을 반영하고 클린신고센터, 부조리신고센터의 운용 근거 조항을 두는 등 조직의 반부패·청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 04] '클린 수은 6원칙' 마련

  • 2014년 말부터 당행은 긴급윤리교육, 명절 전 암행점검 등 클린수은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 클리수은활동의 연장선상에서 「클린 수은 6원칙」을 선언하고, 항상 숙지할 수 있도록 부착물 및 다이어리용 타공지로 제작하여 전 임직원에게
    배포하였습니다.

[2014.12] '내부통제 강화 방안‘ 마련

  • 금품ㆍ향응수수 등 중대 법규 위반자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적용 및 징계감경 대상 제외 등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내부통제 법규 위반자에
    대한 제재의 실효성을 확보하였습니다.
  • 내부신고 활성화를 위해 내부신고 관련 조사 시 신고대상자에 대한 대기발령 및 명령휴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였습니다.
  • 신년사, 창립기념사 등을 통해 청렴정책 추진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하였습니다.

[2012.10] 청렴옴부즈만 제도 도입 및 옴부즈만 위촉

  • 청렴옴부즈만 제도는 공공기관의 주요 사업과 부패 취약분야에 대하여 시민이나 외부전문가가 감시 및 평가하여 그 개선을 권고하도록 함으로써
    공공기관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당행은 2인의 청렴옴부즈만을 위촉하여 주요 민원 처리 및 공사 ·용역 계약 내용에 대한 평가, 부패행위 관련 사항 시정 권고, 여신지원제도 관련
    옴부즈만 개선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2006.07] 윤리실천 자기진단 시스템 구축

  • 윤리경영에 대한 임직원의 공감대 확산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통해 임직원 개개인이 정기적으로 윤리실천 여부를 스스로 진단함으로써 윤리경영에 대한 거부감 해소 및 윤리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 임직원이 업무 수행 시 지켜야 할 윤리강령 및 동 운영지침 등의 준수여부와 윤리실천 의식수준을 행내 인트라넷 상의 ‘윤리실천 자기진단표’를 통하여 정기적으로 자율점검 함으로써 윤리·준법 실천의지를 고취하고 내부통제제도 보완을 통하여 사고예방 등의 효과가 예상됩니다.

[2005.05] 내부제보자 보호제도 신설

  • 임직원 윤리행동강령 운영지침 제정 시 내부고발 활성화를 위하여 내부고발자보호에 관한 내용을 규정화하여, 내부제보자 및 내부제보자에게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등 도움을 주는 자가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한 대우도 받지 아니하며,
  • 이에 따른 차별이나 불이익한 대우를 염려하여 근무 부점의 변경 등을 요청하는 경우 행동강령담당부서장에게 관련부서의 협조를 요청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2005.05] 고객만족경영 중기계획 수립

  • "고객은 한국수출입은행 성장의 필수요소"임을 인식하고, 고객만족경영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중기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 상기 계획상 고객지원 인프라구축(7개), 고객중심 경영체계(5개), 고객서비스 개발(4개), 마케팅 · 홍보강화(4개) 등 4개 테마 총 20개 과제를 선정하여
    효율적·효과적으로 당행의 Mission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