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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이용안내

웹접근성이란?

모든 사람을 위한 차별없는 웹사이트 (일반인,시각장애인)

모든 사용환경을 위한 웹사이트 (모든OS,PC,웹브라우저,입력도구)

"보다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 접근의 정도"
즉,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정보통신 기기나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

웹접근성관련법제도

  • 2008년 4월 11일부터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어 전자정보 및 비전자정보의 접근성 준수가 의무화 되었습니다.
  • 국가정보화기본법
    • 제32조(장애인·고령자 등의 정보 접근 및 이용 보장)
      1. 국가기관 등은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장애인·고령자 등이 쉽게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 제21조(정보통신·의사소통 등에서의 정당한 편의제공의무)
      1. (전략) 당해 행위자 등이 생산·배포하는 전자정보 및 비전자정보에 대하여 장애인이 장애인 아닌 사람과 동등하게 접근·이용할 수 있도록 수화,
      문자 등 필요한 수단을 제공하여야 한다.
    • 제49조(차별행위)
      1. (전략) 차별행위를 행하고 그 행위가 악의적인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법원은 차별을 한 자에 대하여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 제50조(과태료)
      1. (전략) 시정명령을 정당한 사유 없이 이행하지 아니한 자는 3천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 제14조(정보통신·의사소통에서의 정당한 편의 제공의 단계적 범위 및 편의의 내용)
      2. 법 제21조제1항에 따라 제공하여야 하는 필요한 수단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누구든지 신체적·기술적 여건과 관계없이 웹사이트를 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보장되는 웹사이트

웹접근성 준수 필요성 및 준수사항

1. 누구에게나 동등한 정보접근권 제공 필요 웹 접근성 준수는 정보접근에 취약한 장애인, 고령자 등에게 나타나는 정보격차를 해소, 누구나 손쉽게 웹을 활용할 수 있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법적 요구사항에 대한 준수 웹 접근성 보장은 ‘국가정보화 기본법’과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하여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었습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의 웹접근성 준수사항

1. 한국수출입은행은 장애인뿐 아니라 일반인 모두에게 쉽고 편리하며 평등한 웹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원은 홈페이지 제작 및 개편에서 최신의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2. W3C (Worldwide Web Consortium) 표준 권고안을 준수하여 다양한 웹브라우저 등 모든환경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습니다.
3. 또한, 자체 진단을 통한 진단과 진단 결과의 반영을 통해 사용자의 이용환경이나 장애인 여부에 관계없이 차별 없는 웹서비스가 실현되도록
하였습니다.
4. 이후로도 장애인을 포함한 일반인 모두에게 쉽고 편리하며 평등한 정보 접근과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