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답변
해당 프로젝트의 산업별 특성 및 구조, 프로젝트 참여자 구성, 프로젝트 위험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 아래의 절차를 거쳐 금융지원이 이루어집니다.
- 초기검토단계: 사업주 구성 및 사업주간 역할 분담, 사업구조 검토(D:E ratio등), 초기 사업타당성(F/S) 검토, 대주단, 유사 프로젝트 검토
- 1단계 : 사업주의 프로젝트 개요 작성 및 제출, 대주단 내부 기준 확인 및 금융지원 가능성 검토, 금융 구조, 리스크 점검
- 2단계 : 리스크 파악, MLA(Mandate Letter) 및 컨설턴트 고용 (Engagement Letter) 본격적 프로젝트 심사, 프로젝트 계약서 검토 및 Feedback, 프로젝트 추진 및 금융조달 스케줄 확정
- 3단계 : 프로젝트 리스크 배분, 금융협상(Term Sheet) 개시, 사업주 지원 수준 결정 (심사내용과 연계)
- 4단계 : Syndication 구성, 금융/채권 계약서 작성, Outstanding issues 타결, 사업주, 대주단 내부 의사결정 완료
- 5단계 : 인출 선행조건(CPs) 충족, 대출집행, 환경/사회 영향평가 지속 점검, 운영상황 점검(Monito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