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입니다.
  • 화면 확대/축소 안내 보기

    확대축소보기 안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화면의 확대/축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확대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확대 ctrl+

    화면축소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화면축소 ctrl-

    확대축소보기 닫기
  • 스크랩하기 메뉴 펼치기

보도자료

수출입銀, 국책은행 최초로 ‘ESG 경영 로드맵’ 발표

  • 담당부서홍보실 (김민용)
  • 등록일2021.07.01
  • 조회수1061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이 본격적인 ESG 경영에 돌입한다.

 

□ 수은은 1일 여의도 본점에서 개최된 창립 45주년 기념식 자리에서 ‘수은 ESG 경영 로드맵’을 확정·발표했다.

 

□ 수은의 ESG 경영 로드맵은 ‘We Export Sustainable Growth’라는 비전 아래 △우리 기업의 글로벌 ESG 경쟁력 강화 지원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 기여 △사회적 가치 창출 확대를 핵심 목표로 하고 있다.

 

□ 2030년까지의 정량목표로 △ESG 여신 180조원 공급 △ESG 채권 주) 200억달러 발행 △기관 탄소배출량 50% 감축 등을 제시했다.

주) 발행기관이 조달한 자금을 친환경 또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에 사용하겠다고 약속한 특수목적 채권

- 이와 함께 △‘ESG 품목기반 지원’ △‘ESG 성과창출 지원’ △‘중소·중견기업 ESG 활성화’라는 3대 원칙 아래,

- ‘지속가능성장 촉진 프로그램’, ‘글로벌 Net-Zero 촉진 프로그램’, ‘수출초기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등 10개의 ESG 금융 프로그램을 지정해 우리 기업에 대한 ESG 여신 지원 방향성도 구체화했다.

- 이를 통해 금리우대주1), 외부인증 수수료 지원 주2) 등을 제공하여 우리 기업의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주1) 최대 1.0%p 범위 내 우대,

주2) 외부기관을 통한 ESG 경영 활동 인증 수수료 지원

 

□ 이날 수은은 ESG 경영의 가이드라인이 되는 7대 이행원칙과 ESG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체계 수립 계획도 공개했다.

- 7대 이행원칙주)은 지속가능한 대외경제협력 증진을 통해 ESG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수은의 실천 의지를 담고 있다.

주) △금융의 사회적 가치 확대(Business) △기관 운영의 지속가능성 제고(Operation)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 △거버넌스 및 청렴문화 정착(Governance) △인적 다양성 존중(Diversity) △국제협약 및 정부정책과의 연계(Alignment) △책임이행 및 소통(Communication)으로 구성

- 수은은 이달 정기 인사를 통해 전담부서인 ‘ESG경영부’를 신설하고, 중장기 ESG 경영 전략과 이행성과를 관리·감독할 ‘ESG위원회’를 이사회 내에 설립할 예정이다.

 

□ 방문규 행장은 이날 창립기념식에서 “이제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니라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한 새로운 나침반이 되어가고 있다”면서,

- “ESG 로드맵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해 우리 기업의 글로벌 ESG 경쟁력 강화를 선도하는 수은이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문 의

경영혁신추진반 팀 장 고 희 원 (☎ 02-6255-5122)

홍 보 실 홍보팀장 장 진 호 (☎ 02-3779-606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