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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수출입銀, 자동차부품기업 해외법인 2곳에 지분 투자

  • 담당부서홍보실 (권현중)
  • 등록일2018.12.17
  • 조회수2212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은성수, 이하 ‘수은’)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부품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디알액시온* 인도법인과 호원** 터키법인에 각각 40억원, 45억원의 지분투자를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 디알액시온 : 부산광역시의 대표적인 현대기아차 협력사로,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실린더 헤드와 블록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중견기업.

* 호원 : 현대기아차 협력사 중 38개사만 보유한 5 Star 인증서 보유기업으로, 광주광역시에 소재. 자동차차체 및 프레임 제작분야에서 특허 10건을 보유.

 

□ 자동차부품기업의 해외법인에 대한 수은의 지분투자는 이번이 처음이다.

 

- 대출은 현지법인의 부채가 되는 반면 투자는 자본이 되기 때문에 국내 모기업의 투자비용이 경감되고, 현지법인의 재무구조 개선효과가 매우 크다.

 

- 지난 2014년 수출입은행법 개정으로 수은은 해외에 투자하는 기업에 직접 투자 또는 펀드를 통한 간접 투자가 가능해졌다.

 

□ 인도정부는 자동차 산업 맞춤형 정책인 ‘AMP(Automotive Mission Plan) 2016~2026’을 강력히 추진 중으로 2026년까지 세계 3위의 자동차산업국가 진입을 목표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 디알액시온은 인구 13억명의 인도시장에서 마힌드라 등 현지 완성차 업체와의 거래비중을 꾸준히 늘려가는 등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로 도약 중이다.

 

□ 현대기아차 터키법인에 차체를 공급하고 있는 호원은 현대기아차 터키법인의 완성차 판매가 90% 이상 유럽에 이뤄지고 있어 매출 대부분이 터키 리라화 대신 안정적인 유로화로 발생한다.

 

- 호원은 유럽은 물론 터키와 주변경제권인 중앙아시아 자동차시장을 미래 공략대상으로 삼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 수은 관계자는 “사업성과 수익성, 위험성 등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기술력과 현지시장에서의 독자적 생존 가능성 등을 면밀히 점검해 투자를 결정했다”면서 “자동차부품업계가 어려움에 처한 만큼 투자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정책금융기관의 소임을 다하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 이와 별도로 수은은 매출 및 이익감소, 신용등급 하락 등으로 대출한도가 줄어들어 곤란을 겪는 자동차부품 및 조선기자재기업들을 위해 재대출 또는 만기연장시 대출금 한도를 유지*해주고 있다.

 

* 자동차부품업에 주로 지원되는 수출성장자금 및 현지법인사업자금의 대출한도 유지

 

- 신용등급 하락으로 금리인상 요인이 생길 경우에도 수은이 이를 흡수해 이자부담 경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

 

투자금융실 책임심사역 이은 (☎02-6255-5106)

홍 보 실 공보팀장 최병희 (☎02-3779-6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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