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입니다.
  • 화면 확대/축소 안내 보기

    확대축소보기 안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화면의 확대/축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확대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확대 ctrl+

    화면축소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화면축소 ctrl-

    확대축소보기 닫기
  • 스크랩하기 메뉴 펼치기

보도자료

수출입銀, 해외온렌딩으로 중소기업에 문턱 대폭 낮춘다

  • 담당부서홍보실 (김민용)
  • 등록일2021.05.20
  • 조회수853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이 20일 수출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온렌딩 우대금융 프로그램’을 도입·시행한다고 밝혔다.

- 해외온렌딩이란 수은이 약정이 체결된 중개금융기관(시중은행 등)*에 정책자금을 제공하면 중개금융기관이 자체심사를 거쳐 대상기업에 필요자금을 대출해주는 간접금융상품이다.

* 약정 체결된 중개금융기관 : (국내)기업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국외)신한 베트남·인도네시아은행, 우리 베트남·인도네시아·중국은행, 하나 중국·브라질·멕시코 은행, 기업 중국은행

 

□ 수은이 이날 발표한 신규 프로그램은 ▲K-뉴딜 중소기업 우대 ▲K-뷰티, 비대면, 방역 등 신흥 수출 트렌드를 반영한 유망수출기업 우대 ▲연 수출규모 20억원 이하 중소기업을 위한 수출초기기업 우대가 주요내용이다.

* K-뉴딜기업 : <뉴딜투자 가이드라인 주요내용 및 운용방안(정부부처 합동, ‘20.12.4)>에서 선정한 한국판 뉴딜 품목(200개) 취급 중소기업

* 유망수출기업 : 유망소비재(화장품, 패션·의류 등), 비대면·디지털(디지털장비, 가전제품 등), 방역(의약품·의료용품, 위생용품 등) 제품 취급 중소기업

* 수출초기기업 : 최근 6개월 내 수은 거래내역이 없으며, 직전년도 수출실적이 20억원 이하인 중소기업

- 기존 우대 프로그램(지방기업, 창업기업) 이외에 추가로 우대분야를 설정하여 해당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한도를 추가 3배까지 부여하고, 기존 온렌딩보다 10bp 인하된 우대금리를 지원하는 게 주요 핵심이다.

 

□ 특히 ’수출초기기업 우대 프로그램‘은 해외시장에 새롭게 진출했지만 수출규모가 크지 않아 수은의 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웠던 중소기업을 위한 제도다.

- 연간 수출액의 2배까지 운영자금 대출이 가능하며, 당행과 신규 거래시 최대 10bp 금리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수출초기기업의 정책금융 문턱이 크게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 대상 중소기업이 수은의 해외온렌딩 자금을 이용하려면 약정 체결된 중개금융기관의 각 영업점을 통해 신청하고, 각 기업의 자금 수요에 맞는 온렌딩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 수은 관계자는 “이번 우대금융 프로그램은 K뉴딜, 유망수출산업 등 신성장 분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영세 수출기업의 정책자금 수혜 확대를 위한 제도적 장치다”면서 “수은은 뱅크트라스(수출입통계정보시스템)를 통해 수출입실적 확인서류를 간소화하여, 해외온렌딩 고객들의 업무 편의를 높이는 서비스도 곧 출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한편 수은은 지난 2015년 해외온렌딩 제도를 도입한 이래 지금까지 총 5,205개사에 13.1조원을 지원했다.

 

 

무역금융부 해외온렌딩팀장 유재형 (☎02-6252-3505)

홍 보 실 홍 보 팀 장 장진호 (☎02-3779-606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