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입니다.
  • 화면 확대/축소 안내 보기

    확대축소보기 안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화면의 확대/축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확대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확대 ctrl+

    화면축소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화면축소 ctrl-

    확대축소보기 닫기
  • 스크랩하기 메뉴 펼치기

보도자료

수출입銀, 총 10억달러 규모 글로벌본드 발행 성공

  • 담당부서홍보실 (김민용)
  • 등록일2019.06.19
  • 조회수1668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은성수, 이하 ‘수은’)은 19일 새벽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1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본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 수은이 올들어 처음 발행한 글로벌본드다.

 

□ 수은 관계자는 “세계 경제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난주 한국 정부가 외평채를 역대 최저금리 수준으로 발행한데 힘입어 한국 경제에 대한 해외투자자의 신뢰와 투자수요를 적극 활용한 게 이번 채권 발행의 성공 요인이다”고 말했다.

 

□ 이번 채권 발행에는 총 160개 투자자가 목표금액의 4.7배에 달하는 47억달러 규모의 주문을 내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 그 결과 중앙은행?국부펀드 등의 투자비중이 54%에 달하는 등 우량투자자를 대거 유치했다.

 

□ 이날 수은이 발행한 글로벌본드는 듀얼 트란쉐(Dual Tranche) 구조로, 3년 만기 변동금리 5억달러와 5년 만기 고정금리 5억달러로 이뤄졌다.

- 가산금리는 3년물의 경우 0.525%로 최초로 제시한 금리 대비 27.5bp 축소에 성공, 올해 발행한 한국물 중 가장 큰 스프레드 축소를 기록했으며, 5년물은 금융위기 이후 한국물 중 최저 가산금리인 0.625%를 달성했다.

 

<주요 발행 조건>

만 기

3년

5년

발행 규모

5억 달러

5억 달러

금리 형태

변동금리

고정금리

발행 금리

3mL + 0.525%

T5 + 0.625%

주 간 사

BNP Paribas, Citi, Credit Agricole, HSBC, Mizuho, 미래에셋대우

* 듀얼 트란쉐(Dual Tranche) : 만기 및 금리조건(고정/변동)이 다른 2개의 채권을 동시에 발행하는 방식

 

□ 수은 관계자는 “미 연준의 금리정책 변화 등 글로벌 불확실성 등에도 불구하고 한국물 벤치마크인 정부의 외평채가 성공적으로 발행됨에 따라 수은도 낮은 금리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면서

- “이번 채권발행을 통해 확보한 저리자금을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 동력 사업 지원 확대에 적극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한편, 수은은 올해 총 100억달러 규모의 외화 조달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차입시장 다변화와 조달비용 절감을 통해 지원 기업의 금리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자금시장단 팀 장 박희갑 (☎ 02-3779-6215)

홍보실 공보팀장 최병희 (☎ 02-3779-606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