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입니다.
  • 화면 확대/축소 안내 보기

    확대축소보기 안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화면의 확대/축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확대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확대 ctrl+

    화면축소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화면축소 ctrl-

    확대축소보기 닫기
  • 스크랩하기 메뉴 펼치기

보도자료

수출입銀, 기업의 해외사업타당성조사 비용 지원한다

  • 담당부서홍보실 (이지은)
  • 등록일2020.06.01
  • 조회수651

□ 해외진출을 타진하는 국내기업이 사업타당성조사* 등을 실시할 때 소요되는 용역비용을 수은이 직접 지원하는 길이 열렸다.

*사업타당성조사(Feasibility Study, F/S)란 해외사업 추진시 필요한 기술, 재무, 법률 등에 대한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조사.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은 1일 ’사업타당성조사 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공개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기업들이 본격적인 사업발굴에 앞서 사업타당성 검토를 실시하는데, 이 때 소요되는 비용 부담으로 그동안 적극적인 사업 개발이 어려웠다.

- 수은은 우리 기업들의 초기 사업타당성 검토 비용을 지원하여 유망 해외사업을 조기에 발굴하고 수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이번 제도를 도입하였다.

- 또한 중소기업의 경우 해외시장 정보와 인력 부족 등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이 있으나, 수은이 이와 관련한 조사비용을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시 충분한 사전검토와 시장조사가 가능해졌다.

- 앞서 수은은 지난 3월 업무방법서를 개정한데 이어 지난달 관련 내규 제정을 마무리한 바 있다.

- 수은은 이날 1차 공개모집을 시작으로 이달 19일 접수를 마감하고, 다음달 초까지 사업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 이번 지원 제도의 주요 내용은 △해외 대형 투자개발형사업에 대한 사업타당성조사 비용 지원 △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시장조사 및 입찰 사전준비에 필요한 외부용역비용 지원 등 크게 두 가지다.

- 사업공모에는 인프라 분야를 포함해 병원, ICT, 제약·바이오, 문화컨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해외시장진출을 추진하는 스타트업 기업들도 지원이 가능하다.

 

□ 수은의 이번 신규 제도 도입으로 국내기업의 해외 사업개발 활성화와 잠재사업군(pool) 확충, 특히 사업개발 초기 단계부터 수은이 참여하는 만큼 해외사업 수주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수은 관계자는 “이번 지원제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수요자인 기업들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이제 수은은 사업 초기 타당성조사 지원부터 사업자문·금융자문, 대출· 보증, 지분투자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프로젝트 전과정에 대한 지원체계를 갖췄다”고 말했다.

 

□ 한편 수은은 이날 홈페이지에 사업모집에 대한 상세내용을 게시했다.

 

 

해외사업개발단 해외사업개발기획팀장 김주홍 (☎ 02-6255-5233)

     홍 보 실            공 보 팀 장         도병훈 (☎ 02-3779-606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