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의 의의
한국수출입은행의 윤리경영은 법규 및 윤리규범을 준수하여 부정부패를 방지한다는 소극적인 의미를 넘어서서,
공적수출신용기관으로서의 국가·사회적 책임 의식에 기본적인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수출입은행은 경영활동의 모든 부문에서 윤리를 우선시하여 윤리적 판단기준을 도입하고 이를
적용,시행함으로써, 국내·외적으로 경쟁력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고객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경영활동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도입배경
한국수출입은행의 설립목적이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함에 있음을 명백히 인식하고,
고객 및 국민 중심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고객과 국민이 신뢰하는
깨끗하고 청렴한 Clean Bank를 구현하기 위하여 도입하였습니다.
윤리경영 추진경과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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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유지
심사 2년연속 적격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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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
고객보호를 위한 이해상충방지 세칙 및 행동강령 재정비
퇴직자의 출자회사 재취업 심사를 위한 규정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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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
은행장(윤희성) 직무청렴계약 체결
신임 리스크 본부장(강정수) 반부패 청렴서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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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
이해충돌 방지 담당관 지정 및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지침 마련
공익 신고자 및 부패 신고자 보호 관련 내부규정
재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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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
전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 선언문 전자서명 실시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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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유지심사 적격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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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7
공익신고자 및 부패신고자 보호 관련 내부 규정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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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
2020년도 부패방지시책평가 2년연속 우수등급
(‘21년 평가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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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
윤리경영 실천 선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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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
감사(김종철) 직무청렴계약 체결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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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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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
전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 선언문 전자서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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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
제안서 평가 등 입회 업무절차 가이드라인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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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
2019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우수등급
(2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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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
윤리경영·내부통제 전담부서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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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우수등급 (2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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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
은행장(방문규) 직무청렴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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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
윤리경영 실천 선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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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
반부패·청렴시책 시행 관련 내부 규정 정비
(갑질근절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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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
청렴선언문 제작·배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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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
청렴의 날 신설 및 운영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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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
청렴추진협의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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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
전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서약 참여 및 선언문 서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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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
감사(조용순) 직무청렴계약 체결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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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
준법감시인제도 도입 및 내부통제규정
전면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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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
전 임직원 대상 윤리경영 실천선언문 전자 서명
실시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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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
임직원 행동강령 전면 개정 (청탁금지법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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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
전 임직원 윤리경영 선포식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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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
「윤리실천가이드」 발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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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7
윤리경영 선포식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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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4
‘클린수은 6원칙’ 선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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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
내부통제 강화방안
(금융사고 예방 및 신뢰회복)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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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0
고위직 행동강령 진단실시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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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
내부자 익명 신고제도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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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1
준법지원팀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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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1
‘윤리경영’지표 부서평가에 반영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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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
청렴옴부즈만 제도 도입 및 옴부즈만 위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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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
내규 공개제도 도입 및 내규 제·개정
예고 시스템 마련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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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7
전 직원 앞 직무청렴서약서 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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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
내부자신고세칙 제정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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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0
내부정보유출방지를 위한 정보보호강화대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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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0
금융범죄행위에 대한 고발세칙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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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1
고객만족경영 추진계획 수립 및 실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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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
윤리헌장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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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5
「내부통제규정」 및「준법감시요강」 제정 등
관련규정정비 및 자발적 준법감시제도 도입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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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2
임원 직무청렴계약제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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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0
윤리경영 홈페이지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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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3
클린카드제도 도입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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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2
윤리경영 중기 추진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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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0
여신거래 청렴유지 확약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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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7
윤리경영 선포 및 전 임직원 윤리실천서약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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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7
고객만족위원회 설치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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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1
클린신고센터 설치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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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9
부패방지를 위한 반부패대책 추진기획단(T/F)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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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9
고객민원센터 구축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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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3
성희롱 예방지침 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