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제 재도약!
한국수출입은행이
앞장서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윤희성입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1976년 설립 이래 수출입, 해외투자 및 해외자원개발 등 대외 경제협력에 필요한 금융을 지원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외정책금융기관입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설립 초기에는 중화학공업 제품 수출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였으며, 조선, 해외건설·플랜트 등 우리 기간산업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는 데 있어 가장 든든한 금융파트너였고, 위기 시에는 한국 금융시장의 안전판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지난해에는 당초 목표였던 70조원을 초과하는 76.6조원을 지원하여 우리나라 수출이 역대 최고치인 6,839억 달러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고,
EDCF 차관사업에 역대 최대인 3.1조원을 승인하는 등 개도국과 우리나라와의 경제협력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올해 우리 경제는 금리 인상과 지정학적 긴장의 장기화, 공급망 차질 등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면서 경제성장을 이루어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수출입은행은 다음과 같은 4대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한 과감한 도전을 통해 2023년 한국경제의 견고한 성장을 뒷받침하겠습니다.
혁신성장산업에 16조원을 지원하여 수출동력기반을 확충하고,해외 발주처에 대한 先금융전략 등 금융수단 다변화를 통해 해외 수주시장을 선점해 나가겠습니다.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31조원을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출의 획기적 도약을 뒷받침하겠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대응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안정적인 원자재 확보, 소부장 자립과 글로벌 물류 인프라 재건 등 경제안보 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상업은행 및 국제금융기관과의 협력, 현지화 금융, 온라인 플랫폼 활용 등을 통해 새로운 금융지원 영역을 개척하여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탄소중립 경제를 대비하여 ESG금융을 확대하고, 윤리·인권경영을 고도화하는 등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서 모범을 보이겠습니다.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이끌 한국수출입은행의 도전과 혁신에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