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

은행장 인사말

다시 뛰는
대한민국 경제!
한국수출입은행이
이끌어갑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수출입은행장 윤희성입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1976년 설립 이래 수출입, 해외투자 및 해외자원개발 등 대외 경제협력에 필요한 금융을 지원하면서 대한민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을 뒷받침해 왔습니다.

윤희성 은행장님 사진

그간 한국수출입은행은 자동차, 조선, 플랜트 등 기간산업부터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등 첨단 전략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통해 대한민국 수출의 중흥을 견인해왔고, 금융위기 시 든든한 안전판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에는 당초 목표였던 70조원을 초과하는 76.4조원의 금융을 지원하여 수출 회복의 모멘텀을 마련하였으며,

역대 최대 규모 EDCF 승인과 집행을 통해 ‘글로벌 중추국가 도약’이라는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였습니다.

하지만, 올해도 우리 경제는 주요국 경기 둔화, 지정학적 리스크, 글로벌 공급망 분절 등 쉽지 않은 대외환경을 극복해야 하는 무거운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합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한국수출입은행은 다음과 같은 4대 핵심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여, 수출 회복을 통한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을 견인하고자 합니다.

  • 첫째 수출 역동성 회복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첨단전략산업, 차세대 수출 동력으로 성장 중인 방위산업, 무탄소 전환 흐름 속에 주목받고 있는 원전산업에 대한 중점 지원을 통해 수출 역동성 회복을 견인하고,

    ‘해외건설 수주 500억불 달성’을 위해 우리 기업의 대규모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하여 대한민국 수출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대외여건 변화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에 32조원의 금융을 집중 공급하여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 둘째 경제 안보를 위한 공급망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올해 새롭게 출범하는 ‘공급망안정화기금’을 조기 안착시켜 희소 자원 및 필수 원자재의 안정적 확보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대한민국 기업들이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제조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공급망 협력의 핵심 파트너로 자리매김하도록 전폭 지원하겠습니다.

  • 셋째 대외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18조원 규모의 ESG 금융 지원을 통해 우리 경제의 탄소중립 전환ESG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여 급변하는 글로벌 무역질서에 대응하고 우리 경제 영토의 확장에 앞장서겠습니다.

    아울러, 날로 다변화되는 개도국 개발 수요에 부응하여, EDCF 지원수단을 다각화하고 경제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혁신적 정책금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개발금융 추진체계 고도화, 자본시장 기능 강화 등 새로운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한 도전과 혁신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연하고 전략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정책금융의 지원효과를 극대화하고,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수출 재도약을 위해 내딛는 한국수출입은행의 힘찬 발걸음에 깊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수출입은행장 윤희성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