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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대외경제협력 증진을 선도 지속가능한 대외경제협력 증진을 선도

윤리경영

윤리경영의 의의

한국수출입은행의 윤리경영은 법규 및 윤리규범을 준수하여 부정부패를 방지한다는 소극적인 의미를 넘어서서, 공적수출신용기관으로서의 국가·사회적 책임 의식에 기본적인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수출입은행은 경영활동의 모든 부문에서 윤리를 우선시하여 윤리적 판단기준을 도입하고 이를 적용,시행함으로써, 국내·외적으로 경쟁력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고객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경영활동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도입배경

한국수출입은행의 설립목적이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함에 있음을 명백히 인식하고, 고객 및 국민 중심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고객과 국민이 신뢰하는 깨끗하고 청렴한 Clean Bank를 구현하기 위하여 도입하였습니다.

윤리경영 추진경과

2022
  • 2022.09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유지
    심사 2년연속 적격 획득
  • 2022.08 고객보호를 위한 이해상충방지 세칙 및 행동강령 재정비
    퇴직자의 출자회사 재취업 심사를 위한 규정 마련
  • 2022.07 은행장(윤희성) 직무청렴계약 체결
    신임 리스크 본부장(강정수) 반부패 청렴서약 체결
  • 2022.05 이해충돌 방지 담당관 지정 및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지침 마련
    공익 신고자 및 부패 신고자 보호 관련 내부규정
    재정비
  • 2022.01 전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 선언문 전자서명 실시
2021
  • 2021.09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유지심사 적격 획득
  • 2021.07 공익신고자 및 부패신고자 보호 관련 내부 규정
    정비
  • 2021.01 2020년도 부패방지시책평가 2년연속 우수등급
    (‘21년 평가면제)
  • 2021.01 윤리경영 실천 선언식
  • 2021.01 감사(김종철) 직무청렴계약 체결
2020
  • 2020.09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 2020.07 전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 선언문 전자서명 실시
  • 2020.02 제안서 평가 등 입회 업무절차 가이드라인 시행
  • 2020.01 2019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우수등급
    (2등급)
  • 2020.01 윤리경영·내부통제 전담부서
2019
  • 2019.12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우수등급 (2등급)
  • 2019.11 은행장(방문규) 직무청렴계약 체결
  • 2019.07 윤리경영 실천 선언식
  • 2019.04 반부패·청렴시책 시행 관련 내부 규정 정비
    (갑질근절 반영)
  • 2019.03 청렴선언문 제작·배포
2018
  • 2018.08 청렴의 날 신설 및 운영 개시
  • 2018.08 청렴추진협의회 구성
  • 2018.07 전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서약 참여 및 선언문 서명 실시
  • 2018.01 감사(조용순) 직무청렴계약 체결
2017
  • 2017.10 준법감시인제도 도입 및 내부통제규정
    전면 개정
  • 2017.07 전 임직원 대상 윤리경영 실천선언문 전자 서명
    실시
2016
  • 2016.11 임직원 행동강령 전면 개정 (청탁금지법 반영)
  • 2016.07 전 임직원 윤리경영 선포식 실시
  • 2016.01 「윤리실천가이드」 발간
2015
  • 2015.07 윤리경영 선포식 실시
  • 2015.04 ‘클린수은 6원칙’ 선언
2014
  • 2014.12 내부통제 강화방안
    (금융사고 예방 및 신뢰회복) 마련
  • 2014.10 고위직 행동강령 진단실시
2013
  • 2013.11 내부자 익명 신고제도 시행
  • 2013.01 준법지원팀 신설
  • 2013.01 ‘윤리경영’지표 부서평가에 반영
2012
  • 2012.10 청렴옴부즈만 제도 도입 및 옴부즈만 위촉
  • 2012.10 내규 공개제도 도입 및 내규 제·개정
    예고 시스템 마련
2011
  • 2011.07 전 직원 앞 직무청렴서약서 징구
  • 2011.01 내부자신고세칙 제정
2010
  • 2010.10 내부정보유출방지를 위한 정보보호강화대책 수립
  • 2010.10 금융범죄행위에 대한 고발세칙 제정
  • 2010.01 고객만족경영 추진계획 수립 및 실시
2007
  • 2007.11 윤리헌장 제정
  • 2007.05 「내부통제규정」 및「준법감시요강」 제정 등
    관련규정정비 및 자발적 준법감시제도 도입
2006
  • 2006.12 임원 직무청렴계약제도 도입
  • 2006.10 윤리경영 홈페이지 개설
  • 2006.03 클린카드제도 도입
2005
  • 2005.12 윤리경영 중기 추진전략 수립
  • 2005.10 여신거래 청렴유지 확약제 도입
  • 2005.07 윤리경영 선포 및 전 임직원 윤리실천서약식
    개최
  • 2005.07 고객만족위원회 설치
2004
  • 2004.11 클린신고센터 설치운영
  • 2004.09 부패방지를 위한 반부패대책 추진기획단(T/F)
    구성
  • 2004.09 고객민원센터 구축운영
  • 2004.03 성희롱 예방지침 제정
2003
  • 2003.05 임직원윤리행동강령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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