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은, 에티오피아에 EDCF 첫발 내딛다

담당자 (관리자)

작성일 2011.08.09

조회수 21257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은 8일 저녁 전력·도로 등 기본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에티오피아앞 최초의 대외경제협력기금 1억 달러 지원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 제공을 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는 등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1987년부터 우리 정부가 설치하여 관리·운용하고 있는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46개국 253개 사업에 대해 총 6조8,073억 원(승인 기준)을 지원하고 있음.

○ 김용환 은행장은 이날 에티오피아 수도인 아디스아바바의 대통령궁에서 수피안 아흐메드(Sufian Ahmed) 에티오피아 재정경제개발부 장관을 만나 이번 협약서에 서명했다.
○ 이 자리에는 이명박 대통령과 멜레스 제나위(Meles Zenawi) 에티오피아 총리 등이 참석했다.

□ 이번 협약은 게브레/구라차(Gebre/ Guracha) 전력망 확충 및 고레-테피(Gore-Tepi) 도로 건설 사업에 대한 EDCF 지원과 에티오피아∼케냐 전력망 확충 사업에 아프리카개발은행(AfDB)과의 협조융자를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 우리나라를 경제발전의 본보기로 삼고 있는 에티오피아는 2011~2015년 국가개발계획(Growth and Transformation Plan)의 최우선 역점사업인 인프라 개발과 관련해 그동안 송전망·도로 등 전력·교통 분야*에 대한 EDCF의 지원을 강력히 희망해왔다.
* 2015년까지 도로를 현재의 49,000km에서 65,000km로 확장하고, 전력보급률을 41%에서 75%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김용환 은행장은 “6.25 참전 60주년을 맞아 참전 우방국이자 유무상 통합 중점 협력국가인 에티오피아에 대한 첫 번째 EDCF 지원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국격 향상과 기업들의 신흥지역 진출을 촉진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EDCF는 향후 국제사회의 아프리카 빈곤퇴치운동 동참, 우리기업의 신규시장 진출지원, 자원확보 등을 위해 향후 5년간(‘11∼’15년) 신규승인의 20%를 아프리카에 지원할 계획이다.



문의
경협사업2부 팀장 이웅기 (☎02-3779-6574)
홍보실 공보팀장 채상진 (☎02-3779-6065)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