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플랜트 수주 위해 일본 기업 3곳과 손 맞잡다

담당자 최고관리자(관리자)

작성일 2011.09.28

조회수 17901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이 우리 기업들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돕기 위해 일본 동경에서 3곳의 종합상사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수은은 27일 발전 및 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 강점을 지닌 일본계 종합상사인 미쓰이社(Mitsui & Co. Ltd.), 미쓰비시社(Mitsubishi Corporation)에 이어 28일에는 마루베니社(Marubeni Corporation)와 순차적으로 ‘해외 프로젝트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 이번 업무협약은 수은과 일본 대형 종합상사 간 선도적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투자 및 수주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 수은은 향후 이들 기업과 발전?신재생에너지?수처리?Oil & Gas 등의 분야에서 신규 프로젝트를 공동 발굴하는 동시에 양국 기업 참여 프로젝트에 대한 효과적 금융지원을 위해 일본국제협력은행(JBIC)과도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 이를 통해 해외 플랜트 시장에서 주요 사업자로 입지를 구축한 일본 종합상사의 해외 프로젝트 노하우와 전통적으로 우리기업이 강점을 보유한 EPC* 경쟁력을 접목시키는 한편,
○ 금융위기 이후 先금융, 後발주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해외 플랜트 시장에서 한일 양국 수출신용기관(ECA)의 공동금융지원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 설계, 기자재 구매, 시공 및 시운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공사 방식

□ 수은 관계자는 “지난 8월 국내 13개 기업과 ‘발전기업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시 대형 플랜트 수주를 위해서는 해외 유수 사업주와의 공동참여가 필수적이라는 의견이 많아 이번 업무협약을 신속히 추진했다”면서

○ “일본 종합상사에 이어 유럽, 미국 등 해외 사업개발자들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수은이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글로벌 협력체제를 선도적으로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수은은 지난 2000년 이후 일본 종합상사와 우리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한 7개 사업에 프로젝트 파이낸스 방식으로 총 25.3억 달러를 지원한 바 있으며, 아래와 같이 이중 4개 사업에 이들 기업이 참여했다.



문의
녹색성장금융부 팀장 김영기 (☎02-3779-5375)
홍보실 공보팀장 채상진 (☎02-3779-6065)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