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銀, HMM 컨테이너 34000TEU 확보에 3000만달러 지원

담당자 홍보실(김민용)

작성일 2021.05.17

조회수 1760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은 에이치엠엠㈜(이하 ‘HMM’)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필요한 컨테이너 34,000TEU*(약 1억달러) 확보를 위해 3000만달러를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 40ft HC 규격 컨테이너 17,000대 (20ft 규격 컨테이너 1대 = 1TEU)

- 수은이 선순위 대출을 지원하고 멀티에셋자산운용이 1000만달러 규모의 후순위 펀드를 운용하며, 미래에셋증권이 금융주선사로 참여한 ‘정책금융-민간금융 협업’ 구조다.

- 국내에 설립한 SPC가 차주 겸 컨테이너 소유자가 되고 HMM이 SPC로부터 5년간 컨테이너를 임대하여 사용한 후 계약기간 종료시 컨테이너를 구매하는 금융리스 방식이다.

-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지난 7일 기준 3095를 기록해 작년 4월 저점인 818 대비 3배 이상 상승하였고, HMM 등 국적선사는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임시선박 투입을 지속하고 있다.

 

□ 최근 컨테이너 운임은 글로벌 물동량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항만 적체, 컨테이너 부족 등으로 인해 역대 최고 수준으로 급등하였고, 우리 기업들은 높은 운임을 감수하고도 수출화물을 제때 보낼 수 없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 이런 상황에서 HMM의 1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에 사용될 컨테이너를 추가로 확보함으로써 우리 기업들의 수출이 집중된 미국 및 유럽 노선 운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어 수출 물류난 해소에 기여할 전망이다.

 

□ 특히 이번 지원은 국내 최초로 동산인 컨테이너에 대한 담보권을 등기*하여 컨테이너 자체의 담보가치를 기반으로 대출을 지원하는 사례로, 향후 국내 컨테이너 금융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동산?채권 등의 담보에 관한 법률」 시행(‘12. 6월)으로 동산에 대한 담보권 등기가 가능해졌으나, 컨테이너는 전세계를 이동하는 특성, 중고시장 미발달 등으로 담보로서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해 실제 담보권 등기 사례가 없었음.

 

□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례를 계기로 국내에서 컨테이너 담보권 등기 및 컨테이너의 담보가치에 대한 저변이 확대될 경우 글로벌 선사 대비 자금여력이 부족한 국적선사의 컨테이너 구매자금 조달이 한결 용이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 양 금 융 단 해운금융팀장 송 영 호 (☎ 051-922-8871)

홍 보 실 홍보팀장 장 진 호 (☎ 02-3779-6067)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