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끄는 공적수출신용기관

보도자료

수출입銀, '2022 개발협력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담당자 홍보실(이장혁)

작성일 2022.11.25

조회수 192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25일 국무조정실이 주최하는 ‘2022 개발협력의 날’ 기념식*에서 국제개발협력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정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회원국으로 가입(2009.11.25.)한 것을 기념해 2010년부터 매년 개발협력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국제개발협력 분야 정부 포상 실시

 

 ○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기념식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윤희성 수은 행장에게 대통령 표창을 수여하며 수상을 축하했다.

 

 

□ 수은은 1987년 기획재정부로부터 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 업무를 수탁받은 이래, 35년간의 기금 운용ㆍ관리 업무를 수행해왔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 :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으로,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을 제공하여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협력을 촉진

 

 ○ EDCF는 1987년 기금 설립후 총 58개국, 489개 사업(약 214억 달러)에 차관을 지원하여, 개도국의 경제ㆍ사회 인프라 개발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함과 동시에,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해왔다.

 

 ○ 또한, 수은은 우리나라 연간 양자 ODA 집행예산의 약 41%를 담당하고 있는 유상차관 수행기관으로서, EDCF 사업심사, 차관관리 등 전문역량을 바탕으로 정부의 ODA 확대 정책을 든든히 뒷받침하고 있다.

 

 

□ 최근에는 EDCF, 경협증진자금(이하 ‘EDPF’)* 및 수출금융 재원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개도국의 개발재원 확충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노력도 지속중이다.

 * 경협증진자금(Economic Development Promotion Facility, EDPF) : 수은이 금융시장에서 차입한 자금을 재원으로 활용하되, 우리 정부의 재정을 보조받아 장기?저리의 ODA 자금 제공 

 

 ○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물 공급을 위해 카리안댐 건설은 EDCF(1.4억불)로, 도수로는 EDPF(2.1억불)로, 세르퐁 정수장은 수출금융(예정)으로 지원한 사례는 ODA와 수출금융을 패키지로 제공한 대표적인 예다.

 

 

□ 윤희성 수은 행장은 기념식 축사를 통해 ”이번 수상으로 수은의 지난 35년간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면서

 

 ○ “앞으로도 개도국의 개발수요 확대에 부응하여, 타 공여기관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적극 추진하고, 기후대응 지원 확대 등 국제사회의 개발환경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나라의 국제개발협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