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출입은행, 4/4분기 수출증가율 10% 내외의 둔화 전망

담당자 (관리자)

작성일 2010.10.13

조회수 9441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keri.koreaexim.go.kr)는 10월 13일 수출경기회복세 둔화가 지속되며 2010년 4/4분기 수출증가율(전년 동기대비)이 10%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 수출입은행은 이날 발표한 “'10년 4/4분기 수출전망”에서 최근 미국, 중국 등 주요 수출대상국의 경기둔화, 가격경쟁력 하락, 기저효과 약화 등으로 수출증가율이 지난 3/4분기보다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 수출입은행은 “향후 수출경기판단의 기준이 되는 수출선행지수*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경기선행지수 하락, 중국 경기확장세 둔화 전망, 원화강세에 따른 가격경쟁력 하락 등으로 6분기만에 하락(전기대비 1.1% 하락)함에 따라 수출증가율(전년동기대비)도 다소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였다.

* 수출선행지수는 우리나라 주요 수출대상국의 경기, 수출단가 및 가격경쟁력, 산업별 수출전망, 기업들의 수출전망 등 우리나라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종합해 수출증감 정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만든 지수이다.

○ 기업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수출여건에 대한 전망을 설문조사해 지수화한 수출업황전망지수도 113을 기록, 전기(117)보다 하락하여 기업들 역시 수출경기회복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 한편, 수출입은행은 “수출회복세 둔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원전, 고속철도 등 대형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 확대 등 신성장 산업의 수출 동력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2010년 4/4분기 수출전망


문의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 이재우(☎02-3779-6685)
홍보실 공보팀장 채상진 (☎02-3779-6065)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