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은, 우리기업 최초의 투자개발형 해외 수력발전사업에 PF금융 지원

담당자 (관리자)

작성일 2011.05.02

조회수 9909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김용환)은 2일 우리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협력하여 지분투자 및 발전소 건설, 장기 운영 등 사업 전 단계를 담당하는 ‘파키스탄 파트린드(Patrind) 민자 수력발전사업’에 프로젝트 파이낸스 방식으로 1.1억 달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 사업 규모는 4억3,600만 달러로, 한국수자원공사가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의 북동쪽 120Km 지점에 위치한 파트린드 지역에 147MW의 수력발전소를 건설하여 30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 특히 발전소 건설부터 운영까지 모든 과정을 우리기업이 전담하여 수행하게 되는 국내 최초의 수력부문 해외 투자개발형 사업이라 할 수 있다.

□ 수출입은행은 사업초기 단계에서부터 동 사업에 적극적인 금융지원 의사를 표명하고, 국제개발금융기관인 아시아개발은행(ADB), 국제금융공사(IFC), 이슬람개발은행(IDB)의 금융참여를 이끌어냄으로써, 한국수자원공사가 최초로 추진하는 해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또한, 동 사업은 수로식* 수력발전으로 UN의 CDM**사업 등록을 위한 인증절차가 진행 중이며, 수출입은행 주도로 설립된 수은탄소펀드가 본건 사업의 탄소배출권 45만톤(75억원 상당)을 구매할 예정으로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유량을 인위적으로 통제하는 댐식 발전과 달리, 발전에 필요한 유량을 제외한 나머지 유량을 하천으로 계속해서 흐르도록 하여 하천생태환경을 보호하는 방식
** Clean Development Mechanism(청정개발체제) : 선진국(온실가스 의무감축국)이 개도국에서 수행하여 획득하는 배출권을 선진국의 온실가스감축량으로 인정하는 제도
□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국내기업 최초의 투자개발형 민자 수력발전사업으로 우리기업의 수력발전분야 해외진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것”이라며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발전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투자개발형 수력발전사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붙 임 : 파키스탄 파트린드(Patrind) 수력발전사업 개요



문의
녹색성장금융부 팀장 이태균 (☎02-3779-5374)
공보팀장 채상진 (☎02-3779-6065)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