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partner for your global takeoff,
The Global Network of Korea Eximbank.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추천메일보내기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고객에 대한 맞춤형 금융솔루션 제공

보도자료

수은, “2011 개도국경제 분석과 전망” 책자 발간

담당자 (관리자)

작성일 2011.05.11

조회수 8477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keri.koreaexim.go.kr)는 11일 우리나라의 주요 경제교류 대상국인 신흥경제권 지역 30개국의 정치·경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2011 개도국경제 분석과 전망’이란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국내 유일의 국가 신용도 평가기관인 수출입은행은 최근 고조된 신흥경제권 지역에 대한 늘어나는 정보수요*에 대응하여 수출기업들이 손쉽게 해외진출에 필요한 생생한 현장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안내책자를 발간했다.
* 제 103차 대외경제장관회의(’11. 4. 10)에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신흥지역에 대한 심층연구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신흥국으로 진출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음.
** 수출입은행은 1977년부터 35년간의 국가신용도 평가노하우를 토대로 매년 70여 개국의 국가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음.

□ 이번에 발간된 책자의 주요 수록내용은 아시아 10개국, 중동·아프리카 8개국, 유럽· CIS 6개국, 중남미 6개국 등의 정치·경제동향과 전망, 국제신인도 및 우리나라와의 관계 등 상대적으로 정보력이 취약한 해외진출 중소기업들에게 유익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 책자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중국에 대해선 올 한해 “성장속도 유지와 균형 및 분배에 중점을 둔 경제발전을 추진할 것”이라며 “적극적 재정정책 기조를 유지하되 물가상승 등을 고려하여 신중한 통화정책을 실시하고 위안화 환율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 러시아의 경우 “내수 회복을 바탕으로 완만한 경기회복세를 유지하여 2010년과 유사한 4%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 아울러 브라질은 “정부가 성장보다는 안정을 중시하는 신중한 거시경제정책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커서 브라질의 경제성장세는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관계자는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지속적 경제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선진권뿐만 아니라 신흥지역과의 관계강화가 요구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시장이 신흥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어 향후 신흥시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문의
국별조사실 부 실 장 조양현 (☎02-3779-5707)
홍보실 공보팀장 채상진 (☎02-3779-6065)

확대축소보기

화면확대 : 키보드 ctrl 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축소: 키보드 ctrl를 누른 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